정보
통신

㈜전원테크  |  화재감지 시스템

“화재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디지털 트윈 기술 화재감지 시스템”

글.양원희 기자

㈜전원테크 우수제품 화재수신기

화재발생시 표시화면

IT와 네트워크로 생활 속 안전을 지키다!

 ㈜전원테크는 화재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국내 소방 환경에 적합한 제품 연구 개발을 위해 2010년 설립되어, 광케이블식 감지시스템의 국산화에 성공하며 성장해왔습니다. 고가의 외산 제품과 저가의 중국제품에 대항하여 광케이블식 감지시스템의 국산화를 기획하기 시작했고, 3년 연구와 개발 끝에 KFI(한국소방산업기술원) 형식 취득에 성공했습니다. 조달청 우수 제품으로 지정된 화재감지 시스템은 이상 상태 발생 위치의 신속한 점검 및 복구가 가능하고, 소방 전원공급장치의 정보를 원격지에서도 실시간으로 빠르게 인지하여, 고장이나 이상 상태에 대한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구성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여 경제적 손실은 줄이고 인명 보호는 늘리다!

 2017년 동탄에서 51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메타폴리스 상가 화재가 있었습니다. 유독가스는 화재 발생 후 1~2분 내 폭발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감안하면, 대피방송 지연과 화재경보 오작동이 피해가 커진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이처럼 화재경보기의 신뢰성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습니다.

계통별 중계기 회로동작상태 표시화면

중계기 회로동작상태 및 회로시험

 ㈜전원테크의 화재감시 시스템은 단선, 단락, 지락 등 이상 상태가 발생하더라도 전·후방에 각각 설치된 아이솔레이터 두 개를 사용해 해당 구간만 격리시켜, 해당 구역을 제외하고 통신라인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제품이 성능 검증이 없어 신뢰성 논란이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소방 전원공급장치의 이상 상태 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게 하여, 화재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줄이고 인명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태블릿을 활용한 관제시스템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원격관리!

 다양한 곳에 적용 가능한 ㈜전원테크의 광케이블식 감지시스템은 물류센터나 지하주차장, 터널 등에서 널리 쓰이며 국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전국 터널에 설치된 화재감지시스템을 종합 모니터링 함으로써 소방청과 국토교통부 등에서 원격관리가 가능하도록 구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전원테크의 화재감지기는 잠실 종합운동장, 대전 지방국세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다양한 곳에서 지금도 국민의 안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