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정우플로우㈜ | 고탄성 및 고기능성을 갖는 친환경 아크릴계 차열방수제 및 이를 이용한 쿨루프방수도장
“지속 가능한 건축 솔루션의 필수 파트너”
글.노명섭 기자

정우플로우㈜ 박병석 대표이사
차열과 방수를 동시에 구현한 고탄성 도료로 건축물의 온도 저감과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는 혁신기업
정우플로우㈜는 정부의 폭염 대책으로 경로당, 무더위 심터, 주택 등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쿨루프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표면온도를 평균 20℃ 낮추고 실내 온도를 3~4℃ 낮춰 전력 에너지 사용과 냉방비 절감해 온실가스를 저감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정우플로우의 우수제품은 국내 최초로 차열과 방수를 동시에 구현하는 고탄성 도료로, 다양한 건축물 외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우수한 태양복사열 차단 성능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고탄성 방수 성능과 균열 저항으로 누수 문제를 해결하고 우수한 부착력으로 복잡한 구조물에도 시공이 가능합니다.



우수제품이 시공된 다양한 현장

비용 절감과 환경 개선! 지자체 및 공공기관 활용도 증가
정우플로우의 우수제품이 적용된 사례 가운데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장소로는 공립유치원으로, 옥상과 야외 학습 및 놀이공간 바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우레탄 칩 탄성 바닥재는 표면 온도가 빠르게 올라가는 문제점과 부분 파손, 누수 등으로 전체 철거 후 재포장이 필요했지만, 정우플로우는 철거 없이 고탄성 방수 도막을 적용하여 들뜬 부분만 보수하고 전체 도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또한 태양복사열로 인한 표면 온도 상승 문제 또한 개선하여 표면 온도 감소, 미관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운동장 관람석 바닥과 발전소, 체육시설, 항만공사, 학교 등 다양한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고탄성 및 열 차단 방수 도막을 적용하여 누수 및 표면 온도로 인한 이용 제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정우플로우 우수제품

900% 신장률로 내구성을 높이고 안전을 확보하다
기존 방수제품은 신장율이 350%로 설계되었지만, 기후변화로 1년 후 100% 미만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정우플로우의 우수제품은 900% 이상의 고탄성 방수 도막으로 3년 이상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며, 균열 저항성과 내구성이 기존 제품보다 200~300% 향상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낮은 VOCs 함량으로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유해 물질이 거의 없어 대기오염과 작업자들의 호흡기 질환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롤러 및 붓으로 시공이 가능하여 비산의 위험성이 없고 간편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기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수성 제품으로 오니류 특수 폐기물을 발생시키지 않고, 화재 위험을 줄여 안전한 건설 현장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