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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비행체 및 무인이동체 분야
지능형 반도체 기술/5G 표준화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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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개인비행체(Personal Air Vehicle: PAV) 및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배터리, 엔진 등의 추진시스템 그리고 기체 저중량 설계를 위한 소재나 구조 최적 설계 등의 전통적인 항공기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제어, 안전, 통신, 항행, 보안 등의 관련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자동/자율 비행, 이동경로 예측, 관제와 같은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첨단 지능형 반도체 기술과 원활한 통신 트래픽 처리를 위한 5G 시스템 적용 기술 개발이 활발하다. 본 고에서는 현재 국내의 PAV 및 UAV 연구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비행체와 통합 관제 및 운용 시스템 개발을 위한 지능형 반도체 및 5G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 분야에 있어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민수용 및 군수용으로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 유콘 등에서 정부 주도로 다양한 크기와 용도의 무인기들을 개발해오고 있다[3]. 특히, 이러한 UAV의 경우에는 사람이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PAV에 비해서 개발 제약사항 및 운용의 위험도가 낮아 이미 실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그리고 PAV 및 UAV의 성공적인 개발과 보다 넓은 영역으로의 상용화/활용화를 위해서는 비행체 자체의 성능 개선도 중요하겠지만, 제어, 안전, 통신 관련 등의 기술이 동시에 발전되어야 한다. 본 고에서는 비행체의 지능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 반도체 기술과 비행체/지상체, 비행체/비행체 간의 대용량의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5G 기술에 대한 적용 사례 및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PAV 및 UAV 관련 지능형 반도체 기술 동향

<자료> Geoffrey W. Burr, et al., “Neuromorphic Devices and Architectures for Next-Generation Cognitive Computing,” IEEE ISCAS, 2017. S. J. Ben Yoo and D. A. B. Miller, “Nanophotonic Computing: Scalable and Energy-Efficiency Computing with Attojoule Nanophotonics,” IEEE Photonics Society Summer Topical Meeting Series, 2017.
[그림 2] 폰 노이만 구조 및 뉴로모픽 구조

<자료> Y. Hanwool, et al., “Alloying Conducting Channels for Reliable Neuromorphic Computing,” Nature anotechnology, 2020.
[그림 3] Ag-Cu Alloy 멤리스터 칩

<자료> M. Skowron, et al., "Sense and Avoid for Small Unmanned Aircraft Systems: Research on Methods and Best Practices," Proc IMechE Part G: J Aerospace Engineering, Vol.233, No.16, 2019, pp.6044-6062.
[그림 4] 무인기 시스템(Unmanned Aircraft System: UAS)의 감지 후 회피(Sense-And-Avoid: SAA) 기능

[NVIDIA Jetson AGX Xavier]

[Intel Movidius Myriad X]
[그림 5] 지능형 반도체의 종류

<자료> IMEC, “IMEC Builds World’s First Spiking Neural Network-Based Chip for Radar Signal Processing,” IMEC Website,2020.
[그림 6] IMEC의 Spiking Neural Network 기반 지능형 반도체
III. 항공교통관리시스템 및 5G 표준화

<자료> United State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UTM Concept of Operations V2.0,” FAA Website, 2020.
[그림 7] 공역별 UTM 관제

<자료> Global UTM Association, “UAS Traffic Management Architecture,” GUTMA Website, 2017.
[그림 8] UTM 시스템 개략도
UTM과 UAV/PAV의 통신을 위해서는 5G 시스템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드론 제조업체들 및 통신업체들도 이 분야에서 협업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도 무인항공기 기술개발사업과 무인기 관련 5G 분야의 지원을 통해 기술의 고도화 및 5G 활용 선도적 드론 서비스 모델을 창출하고자 하고 있다[14].

<자료> 3GPP, “Release 17” 3GPP Website, 2020.
[그림 9] 3GPP Release 17 구성 항목
IV. 결론
[1]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민관이 손잡고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띄운다”, 2019. 9. 4.
[2]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25년, 교통체증 없는 ‘도심 하늘길’ 열린다”, 2020. 6. 2.
[3] 윤철용, 강왕구, “무인항공기 개발 현황 및 발전 방향,” 한국방송공학회 하계학술대회, 2015, pp.310-311.
[4] 하영욱, 김태완, “지능형 반도체의 주요 응용분야 시나리오와 핵심가치”, ETRI Insight Report 2019-02, 2019.
[5] 김동철, “반도체 시장의 새로운 바람, 지능형 반도체”, IITP, 주간기술동향, Vol.1797, 2017, pp.14-23.
[6] 안성원, “지능형 반도체 등 전자부품의 변화”, 월간 SW 중심사회 2018년 2월호, 2018, pp.36-43.
[7] Geoffrey W. Burr, et al., “Neuromorphic Devices and Architectures for Next-Generation Cognitive Computing,” IEEE ISCAS, 2017.
[8] S. J. Ben Yoo and D. A. B. Miller, “Nanophotonic Computing: Scalable and Energy- Efficiency Computing with Attojoule Nanophotonics,” IEEE Photonics Society Summer Topical Meeting Series, 2017.
[9] Y. Hanwool, et al., “Alloying Conducting Channels for Reliable Neuromorphic Computing,” Nature Nanotechnology, 2020.
[10] M. Skowron, et al., “Sense and Avoid for Small Unmanned Aircraft Systems: Research on Methods and Best Practices,” Proc IMechE Part G: J Aerospace Engineering, Vol.233, No.16, 2019, pp.6044-6062.
[11] IMEC, “IMEC Builds World’s First Spiking Neural Network-Based Chip for Radar Signal Processing,” IMEC Website, 2020.
[12] United State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UTM Concept of Operations V2.0,” FAA Website, 2020.
[13] Global UTM Association, “UAS Traffic Management Architecture,” GUTMA Website, 2017.
[1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 “5G 활용 드론 운영·기술개발 등 혁신적 무인항공기 기술개발에 내년 269억원 투자”, 2019. 12. 27.
[15] 3GPP, “Release 17,” 3GPP Website,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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